xnormal 사용하기 정리

2012. 1. 21. 23:03 - 묘쿠

1. 오브젝트를 지브러시에서 스컬핑 후 OBJ로 익스포트 한다. ( 겹치는 부분을 subtool 을 이용해 개별 익스포트  )

2. max로 익스포트 할 하이폴을 10만 미만으로 디시메이션으로 최적화한다. (폴리 수치는 각자 하드웨어 조건에 맞춤)

3. max에서 로우폴과  디시메이션을 거친 하이폴의 projection 스택에서 cage를 세밀하게 조정한 한다.
   (겹치는 부분이 없도록 cage버텍스로 위치조절을 하며 안쪽부터 하이폴 - 로우폴 - cage 순서로 간격을 유지하며 감싼다.)  

4. cage설정이 끝나면 editble mesh에서 srm 확장자로 익스포트 한다.
    이때 xnormal 익스포트 창이 새로뜨는데 low definition mesh 으로 익스포트 한다. (uv, tangent, cage, normal 체크)
 
5. xnormal의  high definition mesh 탭에서 지브러시에서 스컬핑 한 하이폴을 obj 확장자로 불러들인다.
   여러개 파일을 다중으로 등록시킬 수 있으며 visible 체크를 통해 선택적으로 사용 할 수 있다.

6. xnormal의 low definition mesh  탭에서 max에서 cage정보가 든 로우폴을 srm 확장자로 불러들인다. use cage 박스를 체크한다.

7. xnormal의 baking option 탭에서 normalmap 과 ao 를 체크한 후, 원하는 텍스쳐 사이즈를 설정하고. padding 값은 0~2 설정한다.(높을수록 외곽 확장)
   
   normal map 옵션에서는 y- 로 변경하고,
   ao 옵션에서는 ryas 수치를 128~256(높을수록 품질 향상) , bias 0.001 (수치를 낮출수록 엣지디테일 향상)

8. 모든 설정이 끝나면 generate maps 버튼으로 선택된 맵들을  생성한다.

download link:: http://www.xnormal.net/Downloads.aspx

다른 카테고리의 글 목록

Tutorial 카테고리의 포스트를 톺아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