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Brush 팁 정리

2012.03.07 14:56 - 묘쿠
1. 2.5D 데이터는 grabdoc 을 이용하여 alpha 로 만들어 두면, 필요에 따라 alpha 이미지를 불러들여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 
    z:60  fs:-100    stroke: dragrect   alpha : grapdoc된 이미지
   (focal shift: 높을수록 외곽형태가 사라짐 )
   오브젝트 표면에 드래그하면 alpha 이미지 형상으로 표현됨

2.canvas 만 초기화 시키는 방법 : preferences>init ZBrush 클릭
   (툴에 등록된 오브젝트와 다른 설정들은 유지함)

3. 단축키 지정은 원하는 기능버튼 위에   ctrl + alt  클릭한 후, 원하는 키를 눌러주면 된다.
    (올려놓기만 하면 해당 기능에 부가설명이 뜸) 

4. mask ambient occlusion과  mask by cavity를 이용하여 이미지로 추출하여 디테일 텍스쳐 작업에 활용한다.

5. 하드서페이스 표현으로 사용하는 툴들
    clipxxx brush 시리즈로 각진 단차면이나 실린더 깍기 등 각진 형태의 표현에 용이하다
     (xyz 축에 따른 symmetry, radius 응용이 필요함)

  ReMesh All 사용
   subtool에 오브젝트들의 위치에 따라 교집합 차집합 등의 조건을 사용하여
   맥스에서 블린 같은 효과를 줄수 있다. projection all 명령으로 뭉뚝한 모양을 원본에 가까운 형태로 맞춰준다.
    
   shadow box 
     가상의 박스 mask 혹은 알파 이미지를 이용해 형태를 만들어 낸다 deformation 으로 정교하게 제작할 수 있다

   crease group
    맥스에서 smoothing group 지정한 뒤, export 옵션에 체크 후, obj로 넘겨 필요한 부분만 하드서페이스를 표현할 수 있다

   Dynamesh
   
boolean, create shell 으로 두께감, 형태 조작이 용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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